. 그의 행동과 성격들은 ‘에밀’로 하여금 또다른 형태의 초자아로 다가오게 되어 그를 억압한다. 마침내 ‘에밀’은 65년 평생 이루어온 것과 정반대의 자기 자아를 발견하게 되고 ‘팔라메드’씨를 살해함으로써 초자아를 비롯한 콤플렉스(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거세공포증)를 극복하게 된다.
자아존중감의 비교를 통하여 어떠한 다른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직 다문화가정이나 저소득층의 자녀들에 비해 알려진 것이 많지 않고. 복지 프로그램 또한 보편화되지 않았기에 재혼가정 자녀들에 대한 관심이 촉구되기를 바란다.
2) 연구의 한계
첫째,
자아정체감(ego-identity)을 형성하는 심리. 사회적집행유예기(psycho-social moratorium)
② D. Levinson: 부모로부터 독립, 꿈을 형성, 첫 인생구조(life structure)를 설계.
․ 인생구조 형성의 힘
1.자아(self)-꿈,소망,가치,태도, 기대, 동기, 욕구, 감정, 개성, 능력
2.세계(world)-사회계층, 가
다른 아무 것도 아니다. 그러니 이러한 규정적인 단정에 맞서 포르노를 논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더욱이 진지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는 대단한 용기까지 필요할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용기를 내어 포르노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비록 이렇게 험악스러운 분위기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여가는 또다른 지배의 영역으로 관리되어 왔다고도 할 수 있다. 상품화된 여가와 오락은 개인의 선택 범위를 한정하고 개인의 자율성이란 기껏해야 주어진 범위 안에서의 형식적인 선택에 그치게 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대중매체 시대의 여가의 대체적인 실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