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에서 이 대학생이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자수하여 감옥에 가는 과정을 묘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스또예프스끼는 이 소설을 대학생의 고백과 참회 형식, 즉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서술하려고 했지만, ’죄와 벌‘에서는 이 형식이 주변 세계와 주인공의 심리를 보다 폭넓게 묘사 분석하는
러시아의 미래에 대한 민족주의적 신념을 반혁명사상을 통해 드러낸 작품이다. 그래서 우리는 「죄와벌」과 「백치」 그리고 「악령」의 작품세계를 연구하게 되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유형지 생활을 하면서 얻은 간질병으로 늘 고통을 받았고, 도박벽이 보통 이상으로 심해 주로 빚을 갚으려고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전당포 주인인 노파를 살해
그녀가 가진 돈을 빼앗아 사회에 유용하게 쓰는 것이 오히려 더 낫다는 생각
2. 경제는 윤리의 뒷받침을 받아야 한다.
‘알료나 이이바노브나’와 같이 얼마간 부당한 이득을 취함
‘라스콜리니코프’는 큰 피해를 입게 됨
윤리의식의
작품에서도 18세기 후반의 귀족과 민중의 생활이나 기풍, 그 양자의 관계 등을 생생하게 재현시키면서, 진보적 귀족과 인민과의 정신적 유대와 이해를 깊게 하는 과제, 참다운 귀족정신의 방향 등을 제기하였다. 19세기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예브게니 오네긴
높
주인공인 하급 관리 골랴트킨은 날로 심해지는 피해 망상으로 고통을 받다가, 그를 없애려는 음모자이며 그와 똑같은 모습을 가진 인물을 만나게 됨)를 탐구한 이 작품은 독자들을 지루하게 했고, 그는 벨린스키의 비평적 지지마저 잃어버렸다. 그러나 덜 분석적인 측면에서 보면, 분열된 자아를 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