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여성의 공적 영역에의 진입, 이혼의 증가, 개인 가부장에 의한 통제약화, 공적 가부장제에 의한 통제 강화(성성이 가족 밖에서, 포르노의 확산 속에서 규제) 등의 변화는 가부장제의 정도가 감소한 측면이 있긴 하지만 가부장제의 형태상의 변화이다. 사적 가부장제의 배제전략 실패로 새로운
여성성에 대한 규정과 관련한 페미니즘의 이론적·실천적 교착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특히 여성적 논리에 대한 라캉의 이해는 주체성에 대한 새로운 사고에 기초한 급진적 이론과 실천의 논리로 창조적으로 번역되고 응용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는 동
1.페미니즘 정의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재미한국인 문학과 디아스포라의 정체성
이창래의『Native Speaker』,미라 스타우트의『천 그루의 밤나무』를 중심으로
서론
재외한국인 문학 혹은 해외동포 문학은 텍스트, 작가, 독자, 사회와 문화 등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범주의 무한한 다양성과 내부적 모순의 이중성이라는 측면에서 난해한 접근
동서양의 영화에서 재현되는 모성 비교 연구
: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를 중심으로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개인주의-집단주의
2) 모성 이데올로기
3. 집단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본 <마더>의 모성 재현
4. 개인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본 <케빈에 대하여>의 모성 재현
5. 결론
1. 서론
사회과학에 대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