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활동을 계속하였다. 로스트로보비치가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또한 20세기 가장 훌륭한 작곡가라 하는 스트라빈스키는 발레곡을 작곡하고 1920년 망명했다. 1970, 80년대의 억압은 재즈, 락, 포크 음악을 음성적으로 자라나게 했다. 그래서 현재는 재즈가 러시아연방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 장르가 되
작품들이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볼쇼이발레는 1776년에 창설되어 디들로의 후계자들에 의해 발전된 것이었다. 19세기 중반 이후 서유럽에서 낭만주의 발레가 쇠퇴해가고 있을 때, 외국의 많은 무용수들이 러시아로 건너왔고 페테르부르그에서는 고전주의 발레가 번창하고 있었다. 이 시절 프랑스 태
발레의 법칙을 단호하게 깨뜨렸는데, 때로 고전 발레에 대한 그이의 태도가 너무나 단호하여 반발을 일으키기도 하였으나, 발레를 이 시대의 예술로 만들기 위해 실험과 실천을 멈추지 않았다. 이렇듯 골스키는 발레를 당대의 예술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온 힘을 다했으나, 지금까지 남아 있는 작품은
러시아발레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한때 마린스키 극장의 발레리나였던 그녀는 은퇴한 후, 전통적인 제국 스타일을 변형하지 않은 채 스스로 개발한 독특한 교수법과 이미지로 페테르부르그의 무용수들을 가르쳤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들은 곧 러시아 전역에 걸쳐서 발레 교수법의 기본으로
발레가 탄생된다.
이탈리아의 귀족사회에서 유행하던 발레는 16세기 경 프랑스의 왕 앙리2세에게 시집을 간 이탈리아 매디치 가문의 카트린느 여왕에 의해 프랑스 왕궁에서 발전을 하게된다. 그녀는 이탈리아의 발레음악가를 프랑스로 데려와 많은 비용을 들여 발레공연을 무대에 올리면서 발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