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놀이 혹은 레크리에이션 등의 단어로 표현하지만, 이들의 정의를 명확히 하거나 경계를 나누는 일은 쉽지 않다. ‘여가’는 해야 할 의무나 책임, 생활을 위한 시간 등을 제외한 자유로운 시간을 의미하는데, 놀이와 레크리에이션은 이 여가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놀이는 레크리에
여가 중심사회에서의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러한 여가 중심의 목표는 무엇일까? 그 목표의 중심은 결국 개인의 정신적인 삶의 행복과 질의 향상에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자기 삶의 가치와 목적을 노동이 아닌 여가문화를 통한 행복에 두고 있으며, 개인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해 줄 수 있는 여
여가에서 구성원 각자가 주체적인 경험과 적극적인 여가의 주인이 되지 못한다. 오히려 여가활동 자체를 대상화하게 되고, 여가활동의 적극적인 향유자가 되기보다는 상품화된 여가형태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2. 현대의 다양한 가족여가생활
1) 가족여가활동 유형
(1) 교육체
여가시간은 증가되지만 여가활동의 범위는 좁아지고 움직이는 활동보 다는 앉아서 하는 활동이 증가되고, 가정 외적인 활동보다는 가정 내적인 활동이 증가된 다고 할 수 있다.
3) 건강상태
노인에게 있어서 건강상태는 가정 및 사회생활의 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의 생활 전반에 지대
사회에서 는 차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어떻게 육성하느냐가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데 있어 주요 관건이 된다.
셋째, 청소년과 사회문제와의 결부 때문이다. 인생주기의 측면에서 볼 때 현대사회의 삶의 조건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청소년기가 장기화되었기 때문에 청소년 인구의 관심,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