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톤 3세(H. Rolston Ⅲ)는 이러한 인간중심적 관심이 고등동물이나 유기체도 관심과 의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치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자연과 가치 사이의 연결은 매우 복잡하지만 자연은 본래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며 과학적 서술과 윤리적 서술이 공존할 수 있음을
환경 윤리 이론
◎인간중심주의와 환경윤리
1. 공리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론
1) 인간 이외의 존재자의 생존권 불안정
인간 이외의 존재자도 엄밀한 의미에서 생존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견해에 대해서 공리주의자들은 부정적이다. 예컨대 오존층의 보호는 어디까지나 인간의 이익에서 강요되어 나
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
생태문학과 동양사상: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
[1] 서구의 근대, 현대의 환경관
1. 근대의 환경관
1-1. 배경
근대는 르네상스로부터 시작된다. 르네상스는 인간과 자연의 재발견이라는 획기적인 시대라 할 수 있다. 바로 이때가 인간중심주의를 확고하게 다져나가는 시기이며, 기계론적 자연관이 등장하고 인간과 자연의 분리가 더욱 강조되는
Ⅰ. 개요
오늘날 ‘환경위기’, ‘생태계의 위기’, ‘환경오염’, ‘자연 파괴’, ‘지구 종말’이라는 말들이 활발하다. 그 만큼 긴박한 사안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 속에서 살고 있으며, 자연을 떠나서는 잠시도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인데 그 자연이 순환고리가 단절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