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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의 개념

Ⅲ.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진보적 환경론

Ⅳ.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가치론

Ⅴ.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니체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철학적인 면에서 자연주의란 우리가 살고 있는 가시적 세계에 대한 설명을 가시적 세계 내에서 찾아 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자연주의자들은 신 아닌 절대정신 세계의 힘 또는 초경험적인 그 어떤 것도 부정한다. 이와 같은 자연주의적 철학의 특징을 배경으로 해서 윤리적 가치를 해석하고 이를 정당화 하고자 하는 것이 자연주의적 윤리학이다. 즉 자연주의는 오로지 자연주의적으로만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연주의 윤리는 존재 또는 사실에 관한 인식으로부터 가치를 도출해 낼 수 있다고 보고 자연적 사실과 경험적 사실을 토대로 도덕적 당위와 행위의 규범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자연주의적 윤리 이론들은 인간의 자연적인 욕구, 관심, 본능 또는 다른 행동적 요소들에서 도덕성을 추출해 내고자 한다.
윤리적 자연주의에서 논의하는 가치는 인간중심적 가치이다. 페리(R.B. Perry)가 언급하는 관심 또는 인간의 관심을 의미한다. 페리에 따르면 인간이 원하고 좋아하고 즐기고 희망하는 것이 선이고 인간의 관심대상이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롤스톤 3세(H. Rolston Ⅲ)는 이러한 인간중심적 관심이 고등동물이나 유기체도 관심과 의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치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자연과 가치 사이의 연결은 매우 복잡하지만 자연은 본래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며 과학적 서술과 윤리적 서술이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자연에 대한 과학적 서술은 복합성, 상호의존성, 통일성, 조화 등을 개념을 떠나서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이러한 과학적인 서술어가 곧바로 가치의 특성을 띄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자연적 서술과 윤리적(가치) 서술은 동시에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자연환경에 대한 서구사회의 전통적 지배 방식은 인간주의적이다. 인간주의적 접근은 자연 환경을 객관화한다. 자연환경을 그 자체로 존중하지 않고 인간에 필요한 것으로 조작될 수 있는 존재로 이해한다. 자연 환경에 대한 옳고 그름은 인간의 관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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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종길(2002) - 심층생태론은 생태위기의 철학적 대안이 될 수 있는가?, 한국환경철학회
박준건(1999) - 심층생태론과 생태적 욕망에 대한 연구, 대한철학회
이도흠(2010) - 생태론적 패러다임과 문학적 재현, 한국언어문화학회
조현철(2007) - 심층생태론과 신 중심적 생태적 세계관,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
정수복(2001) - 환경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 심층생태론의 관점에서, 한국환경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