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미술가들은 부유한 세력들의 후원을 받으면서 더욱 작품에 대한 고찰과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중세까지 나타난 미술의 특징들을 보면 종교적인 색채가 두드러지고, 추상적인 면이 많이 있었다.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가들은 이러한 중세적인 미술의 특징을 버리고, 보다 현실적이고 이상적
Ⅰ. 개요
14˜15세기의 유럽에는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봉건 귀족과 교회의 세력이 쇠하고, 도시의 시민 계급이 일어나고, 절대제의 국민국가의 성장이 요망되어 있었다. 이러한 때에 새로운 문화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곧 봉건주의적 세계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문화를 건설하려는 르네상스
건축물이 세워졌다. 최고의 걸작은 브라만테가 설계하고 미켈란젤로가 공사를 지도해 수축한 로마의 성 베드로 대성당이다. 이탈리아는 고대 조각의 유물이 허다하였고 휴머니스트들이 이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였으므로 조각에 일찍부터 새로운 경향이 나타났다. 메디치가는 고전 미술을 수집하였을
르네상스를 중세와 비교하자면 르네상스는 사회․정치․경제적으로 중세와는 판이한 새로운 문화를 구성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르네상스는 비성서적 이었고 문학적 표현으로서의 라틴어는 아직 남아 있었지만 속어 문학이 점차적으로 번창하였다. 또 르네상스의 문화는 농촌의 전원적
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르네상스는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시기를 일컬어 볼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