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라 일컬었다.
이처럼 르네상스가 문명사에서 큰 의미를 차지하게 된 것은 고대 그리스·로마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 시키고 중세의 신 중심의 금욕과 절제의 암흑속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인간성의 해방이라는 것에 있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
세기의 전제정치
14세기에 등장한 크고 작은 전제국들은 하늘을 찌를 듯한 만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국들은 독립된 국가로서, 또한 그것을 목표로 삼은 국가이었다. 모든 수단을 의식적으로 계획하고 강구하는 것, 당시 이탈리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의 군주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러한
세기의 전제정치
14세기에 등장한 크고 작은 전제국들은 하늘을 찌를 듯한 만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국들은 독립된 국가로서, 또한 그것을 목표로 삼은 국가이었다. 모든 수단을 의식적으로 계획하고 강구하는 것, 당시 이탈리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의 군주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러한
탈리아인들이 말한 14세기를 르네상스에서 빼고 15-16세기를 초기 르네상스,16세기를 성기 르네상스라 불렀다.
고딕 말기 지오토에 의해 열려진 사실주의 회화에서 르네상스에로의 길은 15세기에 피렌체를 중심으로 플랑드르, 프랑스, 독일 등지로 퍼져 나갔으며, 인간성의 회복, 자연의 재발견 등을 목
예술을 배경으로 고딕 양식과 관련하여 새롭게 태어나고 발전 할 수 있었다.
3) 르네상스 시대와 쇠퇴기(14세기 후반~19세기 말)
르네상스시기는 15세기, 16세기 중세에서 근세로의 전향기로 볼 수 있다. 르네상스 정신은 계몽주의 운동으로 이탈리아피렌체에서 발생하게 되어 전 유럽으로 퍼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