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의 관계에서 그 모순과 갈등을 세계의 자아화로 해결하려고 하는 노만주의의 주아주의는 모방의 개념을 거부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방론은 르네상스나 19세기 리얼리즘을 거쳐, 사회주의 리얼리즘(socialist realism)의 ‘반영론’으로 계승된다고 하겠다.(낭만주의에 의해 모방론이 잠시 소강)
르네상스 = 중세문화를 지배해온 봉건적, 교권적 요소를 누르고 새로운 도시적, 세속적 요소 유입
십자군전쟁
•11C : 유럽사회 안정 (인구와 농업생산량 증가, 상업과 도시 발달)
•지중해를 지배하던 이슬람 세력과의 충돌, 교황과 셀주크 투르크의 십자군 전쟁
•십자군 전쟁 실패 → 교
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찬가를 썼다. 8, 9세기의 카롤링거왕조 르네상스에 의해 성직자의
르네상스적인 인간의 의지와 중세 기독교 신앙 사이에서 이원론적 갈등을 일으키는 비극적인 인간의 모습을 그려낸다. 그의 주인공들은 기존의 고전비극에서처럼 왕이나 귀족이 아닌 자수성가한 인물들이며 인간능력의 한계나 운명을 타파하고 인간의 자유정신과 욕망을 추구하는 르네상스 시대의
Ⅰ.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이론>
ㅇ 고전주의 작가는 자연의 보편성, 합리성, 균형, 조화의 미 등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에서 발견되는 법칙을 따라야 한다고 보았다.
⇒ 르네상스기의문학이 고전에서 자유로운 인간정신을 배우고 거기에 중세적 환상까지 더하여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