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1930년대 후반 ~ 45년 소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이 시기의 작가들은 조선총독부의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 게재금지에 시달렸다. 그러나 그러한 극한적인 문단 상황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허용된 여건 아래에서 현실 참여적인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이 있었다.
1. 유치진과 그의 작품세계
유치진(柳致眞: 1905-1974)은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리얼리즘 희곡작가로서, 역사극의 장르를 개척한 극작가이며, 극작, 연출, 연출비평, 연극교육 등 연극전반에 걸쳐 활동한 근대 연극사의 대표적 인물로 평가된다. 1931년 문예월간지에 희곡 <토막>을 발표하여 문단에
[토막, 무관심으로 고립된 섬]
희곡 토막의 작가 유치진은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극작가이며, 리얼리즘극의 토착화에 크게 공헌한 극작가로 평가된다. 리얼리즘 극은 객관적으로 사실을 무대에 담아내는 극으로 외면적이고 일시적인 삶이 아닌 내면적이고 항구적인 삶을 조명한다. 또한 리얼리즘 극은
리얼리즘극의 부분적인 평가를 본다면 이러한 부분을 조금 더 보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리얼리즘극은 1850년경부터 프랑스를 시초로 사실주의 연극을 향한 의식적인 운동이 일어났다. 즉, 희곡작가는 실재하는 세계의 진실한 묘사를 위해 노력할 것, 가능한 한 직접적인 관찰과 경험을 토대로
리얼리즘극
Ⅳ. 1930년대 후반~45년 비평
1. 시대적 상황
2. ‘물논쟁’ 그리고 일원론과 이원론
3. 모색 비평
4. 세대 논의
5. 신체제론
Ⅴ. 결론
1930년대 후반 ~ 45년 소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1)이태준(李泰俊, 1904~?) : 고통스런 삶의 미적 승화
*일제 치하 한국인의 고통스런 삶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