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활동시기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 두 작가의 활동시기는 에밀리 브론테 (1818-1848), 피츠제럴드(1896-1940)으로 약 50여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 미국과 영국의 문화의 교류 가능성, 공통적인 리얼리즘 사조의 반영 가능성 등을 염두해 두고 조사와 논의를 진행시킨 결과 주제에 있어서의 공통
1. 작가 염상섭[廉想涉 1897 ~ 1963]
호 횡보(橫步). 본명은 상섭(尙燮)이며, 상섭(想涉)은 필명이다. 서울 출생. 보성전문학교에 재학 중 일본으로 건너가 교토부립중학[京都府立中學]을 졸업, 게이오[慶應]대학 사학과에 입학했으나 3·1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투옥되었다가 귀국, 《동아일보》기자가 되었
작가가 말하고자하는 주제 의식을 추리해 보려고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 소설을 분석함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간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볼 동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며, 기계화된 세계에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줄거
리얼리즘과 환상적 구상의 결합이 나타나 있다.〈아무도 대령에게 편지하지 않았다 El coronel no tiene quien le escriba, 1961) 는 1958년 콜롬비아 잡지〈미토 Mito〉에 처음 실렸는데, 국가를 위해 싸웠으나 잊혀져버린 늙은 퇴역군인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 소설은 단편집〈마마 그란데의 장례식 Los funerales de la M
Ⅰ. 시작하면서
1. 작가 소개와 작품의 배경
랠프 엘리슨은 1914년 미국에서 태어났다. 흑인으로서, 대학에서는 음악을 전공했으나 후에 잡지 편집장의 눈에 띄어 글을 쓰게 되었다. 엘리슨은 1930년대 당시 유행하던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였으나 그는 마르크시스트라기보다는 휴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