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중남미문학] `날개달린노인`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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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페인중남미문학] `날개달린노인`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 가 소 개
1.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2. 문학작품속의 콜롬비아
3.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마술적 사실주의

Ⅱ. 신화 소개
1. 이카로스 신화
2. 『날개달린 노인』과 이카로스와의 연관성

Ⅲ. 작 품 분 석
1. 등장인물 분석
2. 날개와 노인의 상징성
3. 작품 분석 (수정부분)
1) 물상화관점으로 분석한‘날개달린 노인’
2)‘백년 동안의 고독’과 비교하여 분석한‘날개달린 노인’
3) 날개달린 노인은 천사일것이다 VS 천사가 아닐것이다

Ⅳ.우리 조가 바라본 ❛날개달린 노인❜

Ⅴ. 단 락 분 석
본문내용
Ⅰ. 작가소개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1.Gabriel García Márquez (1928.3.6 ~ )

콜롬비아 아라카타카에서 태어났으며, 보르헤스와 함께 라 틴아메리카 문학의 환상적 사실주의 경향을 창시하고 주도 했던 인물이다. 1928년 콜롬비아의 아라카타카에서 태어나 외조부 손에서 자라났으며 콜롬비아국립대학에서 법률 공 부를 시작했으나 정치적 혼란 속에 대학을 중퇴하고 1948년 ‘엘 우니베르살’지에서 기자생활을 시작했다. 1955년 자유파 신문 ‘엘 에스펙타도르’지의 특파원으로 유럽에 갔을 때 신문이 폐간되자 파리·뉴욕·멕시코 등지에 머물며 본격적으로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소설 ‘낙엽’ ‘아무도 대령에게 편지하지 않다’ ‘콜레라 시대의 사랑’ ‘족장의 가을’ ‘납치 일기’ ‘내 슬픈 창녀에 관한 추억’ 등을 발표했으며, 1982년에는 ‘백년의 고독’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주요한 첫 작품 〈낙엽 La hojarasca, 1955>에서는 이후 작품 배경으로 많이 등장한 가상의 콜롬비아 마을 '마콘도'가 선보이며, 그가 즐겨 쓰는 문체의 특징인 리얼리즘과 환상적 구상의 결합이 나타나 있다.〈아무도 대령에게 편지하지 않았다 El coronel no tiene quien le escriba, 1961) 는 1958년 콜롬비아 잡지〈미토 Mito〉에 처음 실렸는데, 국가를 위해 싸웠으나 잊혀져버린 늙은 퇴역군인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 소설은 단편집〈마마 그란데의 장례식 Los funerales de la Mamá Grande,1962>과 함께〈No One Writes to the Colonel and Other Stories, 1968>로 영역되었다. 이즈음 마콘도에서의 정치적 억압을 묘사한〈암흑의 시대 La mala hora, 1962>도 내놓았다. 가장 유명한 소설〈백년 동안의 고독 Cien años de soledad,1967> 20세기 최고의 소설로 평가받는 작품으로 ‘마술적 사실주의’ 의 대표작이다. 민용태, 라틴 아메리카 탐색, 2000 p194~195, 244~255


마르케스의 소설 수법은 오늘날까지도 중남미 소설 전통에서 보여준 마술적인 사실주의와 아울러 모든 현대소설의 요소를 집대성한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와 함께 문학비평서〈라틴아메리카 문학, 1968>을 썼고,〈백년 동안의 고독>에 나오는 한 에피소드는 단편집〈결백한 에렌디라 외(外), 1972>를 낳게 했다. 이 단편집은 *순박한 에렌디라와 포악한 할머니의 믿을 수 없이 슬
참고문헌
 송병선 편역, ‘가르시아 마르케스’,문학과지성사, 1997 p.15~49, p.106~128
 우석균. 박병규외 공역, ‘마술적사실주의’,한국문화사, 2003 p.123~143
 민용태, '라틴 아메리카 문학 탐색', 문학아카데미, 2000 p.185~197 p.255~265
 이상윤, 논문: ‘보르헤스 작품속에 나타난 시간의 특성’,한국외국어대 대학원, 2003
 황영하, ‘문학동네 3호-여름’, 1995
 민용태, ‘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2001
 이광진.홍은영,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신화 ’ , 가나출판사 2001,
 박현철, 세계명화와 함께하는 그리스 로마신화, 푸른숲, 2001
 이윤기, ‘ 길위에서 듣는 그리스 로마 신화’ , 작가정신, 2002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