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만화의 시작은 인쇄술의 발달에 힘입어 성장한 사회비판과 풍속 풍자의 매체로서 이루어졌다.
이후 본격적인 민권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한 자유민권기(1845-1868)에 이르러 풍자만화는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만화를 위주로 한 주간잡지 등이 생겨 많은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풍자만화가 수천부
만화가 도입된 것은 나이 80년에 가까우나 사실상 만화의 뿌리 또는 전신으로 볼 수 있는 풍자, 풍속화는 이미 단원, 혜원의 그림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그 범의를 확대하면 훨씬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다만 일제시대부터 일본문화의 지배는 우리만화에까지 깊은 영향을 주어 일본적인 냄
일본문화>란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 것인지 정확히 알아두어야 이야기를 해 나가기 쉬울 것 같다. 매스컴에서 통상적으로 일본문화라고 말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말해서 <일본의 대중 문화 상품>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일본의 대중 문화 상품>은 크게 보아 방송, 영화, 음악, 패션, 만화,
문화에 끼치는 영향
(1) 들어가는 말 - 일본만화가 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
일본을 ‘콘텐츠 왕국’으로 만든 힘은?
(전략) 1998년 일본 대중문화가 개방된 이래 만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와 드라마 등 일본문화 콘텐츠가 조용하지만 강력하게 우리 문화 전반에 스며들고 있다. 과거 ‘해적판'으로만 접
, 오경아, 김미림, 원수연, 이은혜 등의 작가들에 의해서 한국의순 순정만화는 마침내 골격을 갖추게 된다.
현재 수많은 순정만화가 출판되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한층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TV 드라마로 방영했었던 ‘풀하우스’ 와 ‘궁’ 도 각각 순정만화인 원작의 틀을 빌려 제작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