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핫미디어(Hot media) VS 쿨미디어(Cool media)
핫미디어(Hot media)
쿨미디어(Cool media)
정보의 전달량은 풍부하지만 수신자의 참여도는 낮은 미디어
여러 감각의 활용을 이끌어 내어 수용자의 주의력와 참여도를 높이는 매체
집단적 관심 반영, 집단화 지향
취향· 선호도 중시, 개인화 지향
ex) 라디오, 신
한계를 넘어서게 해주는 일종의 매개체
→ 인간의 연장(extension)
ex) 발 → 바퀴, 눈 → 책, 피부 → 옷, 귀 → 스피커, 중추신경 → 전기
매클루언의 논의의 가치
- 그가 주장한 TV의 속성: 오늘날 컴퓨터 기반의 양방향 미디어에서 그대로 나타남
ex) 하이퍼텍스트의 링크, 체감형 인터페이스
1. 시작하는 글
- 마셜 매클루언의 글은 모호하며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편집자도 곤혹스러워 할만큼 새로운 것이 책의 7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새로운 것은 아직 정의 되지 않은 것들이기에 그 모호함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매클루언은 문자 시대의 인간이
제 1장
마셜 매클루언과 수잔 랭어는 미디어 생태학자이다. 두 학자를 선택한 이유는 미디어생태학의 창시자로 미디어이론을 정립하며 생태학적인 요소와 접목시켜 나갔다. 그리고 생태학의 발전에 큰 영향력을 미친 부분을 생각하였을 때 그의 기여도가 크게 작용하였다. 미디어를 환경과의 접목
매클루언(Marshall McLuhan)이 말한 "미디어는 인간의 확장이다"라는 명제를 극단으로 끌고 가면 지식과 정보의 외화가 '전 지구적인 두뇌(Global Brain)'를 만들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컴퓨터가 두뇌의 확장이라면 컴퓨터 네트워크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두뇌들이 결합한 '집합적 지성'의 탄생을 의미한다. 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