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
서사보다는 텍스트 그 자체를, 사건의 구축보다는 모호한 정황설명에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최수철 작가의 경우 메타픽션 기법을 우리나라에 도입한 선구자적 역할을 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메타 픽션적, 해체적 글쓰기는 우리 서사의 넓이와 깊이를 심화시켰다고 평가
서사, 그리고 모범적인 독실함이 결합되어 있으며, 그녀의 서사 기법과 인물 묘사는 ‘인디언 포로서사’의 시초로서 뛰어난 수준을 보여준다. “The Last of the Mohicans”의 작가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나 “Sanctuary”의 작가 윌리엄 포크너(William Faulkner) 등이 이러한 특징들을 변형시켜 소
1. 머리말 : 포스트모던의 조건
- 주제 : 현대의 사회적 사유의 변화하는 본성
① 앞부분의 내용 :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구조와 역학에 관련된 일련의 논쟁 검토
ⓐ 시장의 다양화, 직업의 재구조화, 경제적 혹은 정치적 전지구화와 같은 사회적 과정과 관련
ⓑ 이전의 문제들보다 정치적, 문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