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

 1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1
 2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2
 3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3
 4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4
 5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5
 6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6
 7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7
 8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8
 9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9
 10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10
 11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교도를 통한 고난의 극복, 포로서사의 시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Mary Rowlandson & King Philip's War

2. 작품 발췌 번역

3. 롤랜슨의 포로수기에 드러난 청교도의 교리와 변질되어가는 청교도 사회에 대한 경고

4. 포로서사의 시초

5. 작품 속 인디언에 대한 인식 변화
본문내용
1. Mary Rowlandson & King Philip's War

‘필립 왕 전쟁’은 1675년 6월 20일, 메타코멧이 식민개척지에 대해 첫 공격을 감행하면서 시작되었다. 1년이 넘게 진행된 이 전쟁에서 1200채의 집이 불탔고 600명의 식민지개척자와 3000명의 인디언이 죽었다. 필립 왕 전쟁이 발발하게 된 데에는 영토 분쟁 등 많은 간접적인 요인이 작용했지만, 특히 결정적인 요인은 바로 메사추세츠의 플리머스에서 식민지개척자들이 왐파노아그 부족인 3명을 처형한 사건이었다. 전쟁은 1676년 8월 메타코멧이 죽고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 서인도에 노예로 팔려가면서 종식되었다. 필립 왕 전쟁은 점점 영역을 넓혀가는 식민지개척자들에 대한 왐파노이그 족의 사실상 마지막 저항이었고, 이후 인디언은 미국 땅에 대한 장악력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아마 필립 왕 전쟁의 가장 큰 희생자는 “A Narrative of the Captivity and Restoration of Mrs. Mary Rowlandson”의 저자이자 랭커스터 마을 목사의 부인이었던 메리 롤랜슨(Mary Rowlandson)일 것이다. 인디언에게 붙잡혀 11주 동안 포로 생활을 했다는 기록을 제외하면 그녀의 삶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롤랜슨은 아마 영국에서 태어나 어린 나이에 미국으로 이주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녀의 아버지인 존 화이트(John White)는 메사추세츠 만의 부유한 지주로 랭커스터 마을에 정착했다. 1656년 경 그녀는 조셉 롤랜슨(Joseph Rowlandson)과 결혼했고, 결혼 후 20년 간 어머니로서, 목사의 부인으로서 바쁜 삶을 이끌어 나갔다. 1676년 2월 20일 랭커스터에서 인디언들에게 납치되었고, 그 해 5월 2일, 20파운드의 몸값을 지불한 후에야 풀려날 수 있었다. 이듬해 남편과 함께 코네티컷의 웨더스필드로 가게 되었으나 남편은 1678년 그곳에서 죽고 말았다. 마을에서는 그녀가 ‘미망인으로 남아 있는 한’은 그녀에게 연금을 지급하자고 정했다. 이후로는 그녀의 삶이 어떠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메리 롤랜슨은 랭커스터로 돌아오자마자 포로 생활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롤랜슨의 글 “Narrative” (1682년 발간)는 작가로서 그녀의 면모를 볼 수 있는 유일한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은 17세기의 가장 유명한 산문 작품 중의 하나로, 미국 뿐 아니라 영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롤랜슨의 글에는 모험적이고 영웅적인 서사, 그리고 모범적인 독실함이 결합되어 있으며, 그녀의 서사 기법과 인물 묘사는 ‘인디언 포로서사’의 시초로서 뛰어난 수준을 보여준다. “The Last of the Mohicans”의 작가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나 “Sanctuary”의 작가 윌리엄 포크너(William Faulkner) 등이 이러한 특징들을 변형시켜 소설 장르를 발전시켰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롤랜슨의 포로서사는 미국 문학적 의식에서 필수적인 부분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Breitwieser(1990), "American Puritanism and the Defense of Mourning-Religion, Grief, and Ethnology in Mary Rowlandson's Captivity Narrative."
Nina Baym(2008), "The Norton Anthology of American Literature", shorter 7th edition, W.W. Norton&Company.
Richard Slotkin(1973), "Regeneration Through Violence: the Mythology of the American Frontier," Wesleyan University Press.

배한극(2010), 『미국청교도사상』, 혜안.
임우진(2004), 『미국문학기행』,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조신권(2005), 『청교도 신앙과 문학의 탐구-현대인들의 바른 세계관 정립을 위하여』, 총신대학교출판부.
정만득(2001), 『미국 청교도 사회-정착 초기의 역사』, 비봉출판사.


참고사이트

Campbell, Donna M. "Early American Captivity Narratives." Literary Movements, Washington State University, 2010-03-22
(http://public.wsu.edu/~campbelld/amlit/rowlandso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