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기에 여성이 남성의 노예였다는 것은 18세기 계몽사상에서 비롯된 가장 불합리한 개념 중 하나이다.
[p.67,1] Woman occupied not only a free but also a high-ly respected position among all savages and all barba-rians of the lower and middle stages and partly even of the upper stage.
⇒ 모든 야만인들에게서, 그리고 낮은 단계와 중
사회관계에서 개인의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정신분석이론의 사회학적 성격은 명백하다.1) 가족생활이 인간의 심성에 그렇게 결정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의 특색에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가족’이란 모든 인간사회에서 다 똑같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가
사회 풍속은 잘 알 수가 없다. 역사학자나 사회학자의 주장에 의하면, 인간은 원시 사회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시대에는 모권사회였다고 보고, 만일 오늘날의 김씨니 이씨니 하는 성이 있었다면 여자의 성을 따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기에는 이성과의 성행위에 있어서도 여성에게 절대적인 권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1961년 『모스크바 이야기』를 발표하면서 작가로 전향하였으며, 분단의 현실을 다룬 『분단된 하늘』(1963)로 문단의 호평을 받았다. 1949년 구동독의 사회주의 통일당에 입당하여 당중앙위원 후보에도 선출되었으나, 개인으로서 자기 발견을 다룬 『크리스타 T의 회상』,
Ⅰ. 개요
카이사르 시대의 게르만인들은 씨족사회의 사회풍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었다. 가부장권이 완전히 확립되기 이전의 사회였기 때문에 모권이 강한 사회였고 자연히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높았다. 여성은 인민회의에서 투표권을 가지고 있었고 사회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