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건축양식을 연상하고, 어떤 이는 근대건축을 말하면서 근대사회의 기술적, 사회적 이상주의를 강조하고, 또 어떤 이는 근대적 공간개념이나 모더니즘예술의 추상적 형식 원리를 근대건축의 본질 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들 각각의 개념들은 나름대로의 진실을 내포하고 있다. 그 만큼 근대건
Ⅰ. 서론
계속되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인간과 그 근본 모태로서의 자연사이의 소통구조가 단절되어만 가는 도시의 탈자연화 현상과 여기에서 기인하는 인간의 그것의 궁극적인 존재 환경의 위협과 그 원래의 시원에 대한 그리움 또한 아까의 릴케나 아도르노와 비슷하게 우리의 것들 속에서도
현대의 예술과는 존재의 성격이 다름을 밝힌다. 저자는 과거의 유물 뿐 아니라 비서구권의 사물들 까지 미술의 경계 안으로 끌어들여 미술 상품이 되는 현상을 비판적으로 보는데, 이러한 현상은 미술에 대한 모더니즘적인 의식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 지 보여주는 예가 된다.
대중예술이란?
- 가능한 가장 많은 관중·독자·청중들이 듣거나 감상하도록 만든 무용·문학·음악·연극을 비롯한 여러 예술 형태.
- 20세기의 대중예술은 보통 많은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도시문명과 인쇄술·사진술·축음술· 녹음기술·영화·라디오·텔레비전과 같은 재생 기술의 발달에 따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