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이라 했을 때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영화, 문학, 음악, 대중매체…)
대중예술의 탄생
- 통속적, 상업적, 진부한 ‘대중’과 독창적, 가치지향적, 진지한 ‘예술’의 만남.
- 양립할 수 없는 두 개념의 상호작용을 통한 새로운 의미영역의 창출로 대중예술은 그 자체로서의 의미를 가
대중 문화와 고급 문화라는 대립적 개념의 설정 자체도 위협을 받고 있으며, 여러 예술 장르에서 그 둘이 구분되지 않고 뒤섞여 등장하기도 한다.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는 광고와 어우러져 새로운 광고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예전에는 볼 수 없던 이러한 문화 현상들은 단순히 대중문화가 고급문화 속
그 시대의 감각적으로 드러난 표면형상에 반응한다면 리얼리즘 미학은 그 현상의 이면에서 작동하는 억압의 계기들에 주목하고 이로부터 현실에 대한 참여와 실천을 위한 구실을 끌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1960년 전반에 형성된 팝아트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많은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책, 264-269쪽.
첫째, 상호텍스트성을 중시한다. 크리스테바에 의하면, 상호텍스트성이란 텍스트로 존립하게 하고 의미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일반적 담론의 공간, 다시 말해 텍스트들의 의미생산을 가능케 하는 언어, 사회, 역사의 총체적 공간을 말한다. 둘째, 경계의 붕괴와 미학적 대중주의이다.
충격 속에서 태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 등의 다양한 반 사실주의적 조류를 가리킨다. 문학 분야에 국한하여 보면 근대 낭만주의나 리얼리즘, 마르크시즘을 극복하고 보다 이성적이며 문명적인 언어로 모더니티를 의식하면서 새로운 언어 미학을 추구하는 모든 운동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