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자본주의 속 인간의 관계와 노동 → 추하며, 추상적
인식의 어려움 → 공감의 대상 불확실, 모호함
자본주의 반영 예술
찰리채플린 ‘모던타임즈’
브라크 ‘사크라 쾨르 성당’
레제 ‘세명의 동료’
현대음악, 고통스러움을 담고 있음
- 인간이 당하는 고난과 사회의 부정적 상태 반영
모던이란 다원주의와 상대주의로 대표되는 성격을 지니고 큰 문화와 큰 문화사이와 각 개인과 개인 사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대 흐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B. 현재 교육의 현실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현시대는 포스트모던의 사회이며 이처럼 변화하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진
제1장 서론 - 웹아트의 시작
1.1 웹아트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경향 중 하나는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이었
다. 이런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매체에 대한 실험으로서의 아트와 대중문화의 급격한
성장을 초래했으며 웹아트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
가. 정치의 예술화
앞서 말했듯이 벤야민에게 대중은 이제 예술의 정치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집단이 된다. 그러나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나치에 의한 즉, 파시즘으로 대표되는 정치적 아우라가 예술에 투입되기 시작한다. 아름다움으로 치장되어 있는 예술의 내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