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성위주의 커뮤니케이션 탈피
· 1 : 多 커뮤니케이션 확대
·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 상실
SK텔레콤 스마트폰용 콘텐츠 장터인 `T스토어`가 연내에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한국과 중국 간 모바일 콘텐츠 협력이 구체화하는 청신호로 해석된다.
중국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8억2400만명에 달
소재와 종류면에서 다양해짐 / 대형화ㆍ입체적 / 아크릴간판 등장
50년대 극장광고 / 60년대 의약품광고가 주도
88년
올림픽 효과로 옥외광고의 공익기능이 부가
국제화된 국민 의식 수준의 변화와 경제성장이 호재로 작용
오늘날
도시의 시각환경 조성을 위해 옥외광고 디자인의 조형미를 요구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현재에 이르러 콘솔 게임 또한 온라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각종 기술의 발달과 정보의 파급력 덕분에 온라인 게임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많이 벗어 던지면서 하나의 큰 문화로 자리 잡았다. 관련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게임의 이용 환경을 향상시켜주었다. 온라인 게임
미디어 대체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향후 디지털 미디어와 이동형 개인 미디어의 보급 속도에 따라 세대간, 계층 간 미디어 이용행태의 차이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진화 속도를 감안할 때 미디어 이용집단은 더욱 다양하게 분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소비
미디어와 소비자와의 쌍방향성을 살펴 보면 뉴미디어의 특징이 확연히 드러난다. <그림1>의 경우 소비자는 그저 진행되는 경과를 시청할 뿐, 이야기의 진행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정보는 미디어에서 소비자에게로 일방적으로 흘러간다. <그림2>의 경우 최초의 방송은 <그림1>과 마찬가지인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