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목탑지에서 발견된 당나라 백자항아리는 당시의 문물교류를 잘 알 수 있게 한다.
황룡사 9층목탑을 만든 방법은 기단토는 기단 상면에서 0.7m까지는 흑색부식토와 황갈색점토로 되었고 그 밑으로 약 2.5m까지는 대체로 크기 15-25cm정도의 냇돌을 촘촘히 깔고 그 사이에 점토와 자갈을 채워 깔았다. 그러
목탑지의 방형으로서 그 중심에는 심초석이 전래해 백제 말기 무왕 대의 유물로 추정되어지고 있다. 이에 비해 신라는 그 시초부터 당탑가람이 건립이 매우 왕성했고 오늘날의 고문헌의 기록, 또 경주의 고대 목탑지를 지적할 수 있다. 그 중 삼국 말 7세기 초엽의 경주 월성 동쪽인 ꡒ황룡사 9층 목
삼국시대
(백제)
1. 익산 미륵사지 (益山 彌勒寺址)
사적 제150호. 전북 익산군 금마면 기양리 소재. 백제 무왕 때 세워진 사찰.
『삼국유사』에 의하면 백제 무왕 때 왕이 왕비와 사자사(師子寺)에 가던 도중 용화산 밑의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났는데, 왕비의 부탁에 따라 이 연못을 메우고 3곳에 탑,
불교미술과 함께 고도로 세련된 문화를 꽃피운 백제에서 수준 높은 회화작품이 제작 되었을 것임은 쉽게 짐작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화가들이 활동 하였을 것으로 믿어지나 기록이 적어 구체적 양상을 알 수 없다.
다만<니혼쇼키>등의 일본 측 기록들에 의거하여 인사라아(463), 백가(588), 아좌태자(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