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

 1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1
 2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2
 3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3
 4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4
 5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5
 6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6
 7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7
 8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8
 9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9
 10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10
 11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탑,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의 시작, 탑의 변천, 탑의 구분, 고구려의 탑, 백제의 탑, 신라의 탑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탑의 개념과 목적

Ⅲ. 탑의 시작

Ⅳ. 탑의 변천

Ⅴ. 탑의 구분
1. 주재료별 구분
2. 지역별 구분
3. 시대별 구분

Ⅵ. 고구려의 탑

Ⅶ. 백제의 탑

Ⅷ. 신라의 탑

참고문헌
본문내용
석탑 건립에 앞서 목탑이 유행했었다는 데 초기의 목탑은 3국 모두 누각 형식을 따랐으며 방형-다각 그리고 다층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누형의 녹조 양식은 아마도 중국에서 조형을 따랐던 것으로서 목재에 의한 기본 약식은 3국 모두 동일하였던 거 같다. 이러한 목조탑은 고구려로는 평양시 교외의 청암리사지의 팔각 기단과 백제로는 부여 구수리사지 등에서의 방형기단기, 또 전북 익산군 왕궁면 제택사지에서 새로 추정된 목탑지의 방형으로서 그 중심에는 심초석이 전래해 백제 말기 무왕 대의 유물로 추정되어지고 있다. 이에 비해 신라는 그 시초부터 당탑가람이 건립이 매우 왕성했고 오늘날의 고문헌의 기록, 또 경주의 고대 목탑지를 지적할 수 있다. 그 중 삼국 말 7세기 초엽의 경주 월성 동쪽인 ꡒ황룡사 9층 목탑ꡓ은 지금까지의 탑 중 최고, 최대 엿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의 석탑은 상기와 같이 3국 말 600년경에 이르러 비로소 백제에서 시작된 것인데 그 까닭인즉 백제 국에서의 남 다른 건축술의 발달을 들어야 하겠다. 백제가 ꡒ사탑 기다ꡓ의 나라로서 널리 외국에 알려진 사실이나, 또는 상기한 바와 같이 신라 ꡒ황룡사 9층탑ꡓ 의 건립을 위한 아비지의 관여, 그리고 일본 초기 사원의 창립을 위해 사공이나 와전사 등이 도거한 역사적 사실 등이 백제에서의 사탑 건립의 융성과 그로 말미암은 석조 미술의 발생 배경을 짐작케 한다. 이러한 전통과 기공의 연마는 그 말기에 이르러 석재로서 목탑을 대신할 수 있게 되었
참고문헌
1. 강우방, 한국 불교조각의 흐름, 대원사
2. 김희경, 탑, 열화당 한국의 미술2, 1982
3. 장충식, 신라 석탑 연구 일지사, 1987
4. 정영호, 석탑, 대원사
5. 천득염, 백제계석탑 연구, 전남대학교 출판부
6. 황수영, 한국의불교 공예, 탑파, 혜안,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