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의 종교
1. 불교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이었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1. 종교분포
전체 종교 중 불교개신교천주교의 비중이 더욱 높아졌다.
○ 전체 종교 중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를 보면
- 남자 : 불교 20.1%→23.3%, 개신교 14.5%→17.7%, 천주교 4.2%→6.0%
- 여자 : 불교 23.5%→26.5%, 개신교 18.2%→21.5%, 천주교 5.3%→7.5%
○ 무종교 비율이 남자는 7.3%p 여자는 7.6%p 감소했다.
- 남자
사회에 두느냐 하는 두 가지 면이 그것이다. 과거에 있어서는 종교의 목적을 내세, 즉 이 세계와 다른 죽은 후의 세계에 두는 경향이 강하였다. 기독교에서 천국과 지옥을 말하는 것이라든가, 불교에서 극락세계와 지옥을 말하여 내세의 생활을 믿게 한 것은 모두 목적을 내세에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권(敎圈)이 확대되어 세계적 종교로서 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14세기 이후로는 이슬람교에 밀려 점차 교권을 잠식당하고 오늘날에는 발상지인 인도에서는 세력이 약화되었으나, 아직 스리랑카 ·미얀마 ·타이 ·캄보디아, 티베트에서 몽골에 걸친 지역,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에 많은 신자
티베트 침공과 강점을 정당화하는 한편, 다른 나라에서 티베트의 인권과 독립을 거론하는 것은 내정 간섭이라는 말을 앞세워 국제 사회의 정당한 여론에 귀를 막아 왔다. 그러나 티베트는 엄연한 독립국가였다. 중국이 현재 그들이 갖고 있는 힘을 내세워 사람들의 눈과 귀를 막으려해도 엄연한 역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