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합방 직전 반봉건 개혁과 반외세 투쟁의 시대적 과제가 대두된 시기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인 특징과 더불어, 사회의 변화를 살피는 동시에 몽유록의 구조를 살핌으로써, 왜곡된 의식의 표출 양상을 살펴볼 것이며, 동시에 <구운몽>과의 연관선상에서 몽유록계의 구조성을 파악해 볼 것이다.
여기서 몽유양식에 대한 두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첫번째로 몽유양식은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는가? 이것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몽유전기소설이다. 이것은 환상을 통해 욕망을 성취하는 것으로 현실에서 경험세계나 이념과의 갈등 속에서 좌절된 욕망이 꿈속에서 일
2. 구운몽(九雲夢) 작품분석
⑴ 줄거리
「구운몽」은 불제자 성진이 세속적인 욕망으로 번민하다가 마침내 수도자적 깨달음에 도달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구운몽」을 현실-꿈-현실의 3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현실
당(唐)나라 때 천축(天竺)으로부
몽유록은 현실 비판의식이 강하여 교술성, 서사성이 드러난다.
각각의 유형에서 '꿈'의 의미는 몽자류에서는 현실, 꿈 모두가 의미가 있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꿈에서 알게 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몽유록의 현실은 의미가 없고 단지 액자형식을 취하게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꿈이라는 비현실적 세
강하게 표출될수록 창작 여건에 제약을 받는다는 것을 의식했기 때문에, 국가 수난기나 민족적 울분, 사회 혼란기에 지식층의 불만을 토로하기 위한 문학 형식으로 욕구 불만의 분출구 역할을 했다. 이런 점에서 꿈의 구조는 개인의 창작이 아닌 민중이 공유한 보편적 태도 위에서 형성된 장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