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신앙(巫俗信仰)을 가진 한국인은 열등하다고 자기 비하에 빠지는 일이 없어야 되겠고, 또 우리만이 오랫동안 무속(巫俗)문화를 잘 발전 계승 시켰다고 자만에 차서도 아니될 것이다. 무속신앙 (巫俗信仰)을 있는 그대로 역사적 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이며, 그 현상에 대하여 냉철한 분석을 시도해야
신앙자연물, 신앙사귀, 신앙금기주부주술민속의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민속 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단위의 공동체 신앙과 가정단위의 개별적인 신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신 신앙마을 신앙무속신앙점복 신앙풍수 신앙에 대하여 자세히
대하여 경의와 존경을 표하는 의식을 행하였다. 석기시대 이전에 이미 인류는 죽은 자를 가까이 보전하기 위하여 생활터전 주위에 무덤을 만들어 추모하였고, 한편으로는 하늘이나 자연, 혹은 알 수 없는 신비에 찬 대우주와 삼라만상의 존재에 대한 경탄과 이 절대적인 힘에 대한 두려움으로 막연하게
무속신앙입니다. 이 신앙은 우리 민족의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므로 한국의 고유한 독자성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무속신앙의 터전 위에 외래사상인 유교·불교·도교 등이 유입되었는데 서기전 4세기경에 유교, 2세기 말에는 도교, 4세기 초에는 불교가 중국을 거쳐 전래되
신앙의 형태로, 그리고 일부는 타종교에 혼합되어 존속하고 있다. 무속은 주로 민중을 통해서,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을 통해서 전승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남성에 비하여 여성들이 무속에 가깝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한국 사회 속에서 여성의 역할 및 지위와 관계하여 설명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