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런 가능성이 발전하여 융·복합적인 문화체계를 형성하면서 다중적인 문화 정체성 들이 혼재하기에 이르렀다. 즉 21세기에 나타나는 특징은 의사소통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인구의 전 세계적인 확장이 일어나며 이주민의 인구, 사고, 문화적 상징의 이동이 가능해졌다(박주현·최덕경, 2011년).
2.1. 다문화 및 이주 노동자 관련 민간 단체 활동
아직은 주목할 만하지는 않으나, 이슬람교 배경의 단체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아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이슬람 성원을 중심으로 한 종교 및 민족 공동체 형성의 형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경우를 보더라도, 이슬람 성원을 중심
Ⅰ. 서론
전체 인구 대비 체류외국인 비율은 2014년 3.57%로에서 2022년 4.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해 결혼 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
Ⅰ. 서론
2005년 10월, 방리유(banlieues)라고 불리는 프랑스의 교외지역을 중심으로 이주민 가정 청소년들이 주도한 소요가 발생했다. 방리유에서의 소요는 1980년대초에 최초로 일어난 이래로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2005년 소요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할 만큼 전국적인 규모의 폭력이었다는 점에서
Ⅰ. 서론
2차 대전 이후 외국인 노동력을 집중적으로 유입함과 동시에 프랑스의 이주민 통합 노력 또한 꾸준히 이어져 왔다. 특히 1980년대 미테랑 정부에 이르러 이주민에게 다양한 권리를 부여하면서, 이주민 통합을 위한 프랑스의 노력은 정점에 달한다. 국민전선(Front National)같은 극우정당들이 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