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 상대의견해를 약화,왜곡시켜 공격하곤 원래의 견해를 논박했다고 하는 오류이다. 그리고 거짓딜레마의 오류 다른 선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처럼 조작하여 근거를 제시하는 오류가 있다.
2)심리적 오류
상대방의 심리적 변화를 일으켜 영향을 끼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오
동료의 비윤리적인 행동을 관망하지 않는다. 사회복지사가 윤리규정을 어겼을 때 다음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①위반행동을 무시할 수 있다.
②동료에게 비공식적으로 접근해서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
③비윤리적 혐의가 있는 행동이 기관의 규칙에 위반되었다면 수퍼바이저의 주의를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 사례에 대한 실천개입과 개입 과정에서의 딜레마,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스스로 찾아보고자 한다. 이는 우리가 먼저 주체가 되어 해결방안들을 고민해보고 제시해봄으로써 아동학대에 대한 해결방안들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마음도 담겨있다.
딜레마를 나타낸 PD 게임과 겁쟁이 게임의 모델을 참고해 보자.
먼저, 참가자들이 사회적 관계보다 경제적 상태를 중시하는 경우에는 보수의 크기가 PD 게임의 형식을 따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즉, t>r>p>s이므로 내쉬 균형점을 찾아보면, 게임의 해는 (B, B)가 된다. 이는 곧, 참가자들은 모두 비용이
딜레마 상황에서 협동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을 보여주는 대표적 게임인 E-fishery 게임의 결과, 양상 분석을 통해 어떠한 요소가 올바른 협동에 도움을 주고 어떠한 요소가 올바른 협동을 방해하게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 요소들이 실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협동의 성공 및 실패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