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의 그 냄새가 스며있다. 이것은 하인숙이 냉소주의자이며 허무주의자이기도 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 자기가 바라는 것은 그대로 믿어버리는 바보라는 혈액형을 가졌다고 고백하는 것에서 자기암시가 강한 여자임을 알 수 있고 '그 여자가 여기서 죽는다고 해도 고향에서 그를 데리러 올 사람 하
모습이다. 현대화의 결과 우리의 일상은, 객관적이고, 형식적인 기능과 법칙들에 의해 질서 정연한 의미로 구획되어 왔다. 여기서 시간은 계산 가능한 추상적 단위들로 분리되고, 정돈되며, 공간 역시 사회활동과 결부되어 사적인 공간과 공적인 공간으로의 엄밀한 분화를 겪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I. 들어가며
아무리 문학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누구나 한 번쯤은 『무진기행』이라는 제목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수학능력시험 지문에도 여러 차례 인용된 적이 있을뿐더러, 무려 세 차례씩이나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것만으로도 이 작품이 얼마나 유명한가를 나타내준다고 볼
벗어나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단계로 진입했음을 말해 주는 동시에 자본주의가 초래할 역기능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적 감각을 보여준다. 따라서 우리는 무진기행을 분석함으로써 근대화속에서 인간이 어떠한 내면적 변화를 가졌고 또 어떤 욕망으로 표출 되었는 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기행 」(1960년대)무진의 안개, 바다, 반수면과 같은‘환상성’으로 내적 욕망을 출몰하는 환상적 공간을 설정.
이청준 「예언자」- 1970년대 한 시대의 광기 표현
현실의 경계 → 환상성
90년 대- 이승우 「미궁에 대한 추측」, 송경아 「엘리베이터」, 장정일, 이인성, 김영하, 하성란 등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