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한국의 시민사회는 지난 10년 이래 가장 중요한 전환기적 시점에 있다 하겠다. 시민사회의 분열과 갈등이 심화된 상태로 표면화되고 있고, 시민들의 시민사회에 대한 불만도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그리고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정치세력화에 대한 논의도 비교적 활발히 전개되고
Ⅰ. 서론
오늘 미국의 국가주의 열풍에서 볼 수 있듯이 ‘국가의 신화화’는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전쟁체제로서의 세계자본주의 체제의 일부이다. 국가가 신화화되면 그것은 시민사회에 의해 쉽게 제어되지 못한다. 이 경우 국가가 중립적 존재로서보다는 거의 인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경
문명전환의 새 물결이 높은 가운데 근대적 국민국가의 몰락이라는 전망이 나온지 오래인 지금 국가의 몫과 구실을 다시 정의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물론 우리처럼 분단체제가 아직 계속되고 있는 등 진정한 의미의 국민국가 형성조차 완수하지 못한 특수성을 감안한다고 해도 어떤 의미로든
1) 채식주의란 무엇인가?
1995년판 대영백과사전의 [의학과 건강 연감]에는 '시대에 걸 맞는 채식주의'라는 주제로 현대의학이 확증한 채식주의의 탁월함에 대한 내용을 1쪽에 걸쳐서 자세히 진술하고 있다.
우선 채식주의의 영어표현인 베지테리어니즘 (Vegetarianism)의 어원이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대
오늘날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시민사회, 시민단체, 시민운동, 시민참여, NGO 등 시민사회와 관련한 용어들이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난 20-30년간 동구, 서구, 제3세계 그리고 한국등 거의 세계 모든 곳에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하고, 학자나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