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경험과 연결되어 있으며 직접적으로는 프랑스의 역사적 경험과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이는 ‘문명’이라는 명사의 등장을 살펴볼 때 여실히 드러난다. ‘문명화하다’(civiliser)라는 동사형, 시빌리테(civilite)라는 명사형에서 문명(civilisation)이라는 명사가 새로이 나타난 것은 분명 당시 프랑스
문명화한 행동을 권장했던 이유는 위생적인 면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불쾌한 감정을 느끼는 행동의 기준이 변화했기 때문이었다. 중심 계급, 보통 어떤 시대 상황 위에서 상층 계급이 이런 방향으로 변화하면 나머지는 그 변화를 따라가게 된다.
2) 생리적 기능
-보는 사람이 전혀 없다
과정에서 기사도가 일정부분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즉, 기사들이 점차 궁정에 걸맞게 순치되어 가는 과정에서 기사도의 의미가 변화하여 지금 우리가 연상하는 기사, 그리고 기사도와 비슷하게 되었다는 것이 이 글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이다. 후술하겠으나, 기사도에는 크게 두 가지의 상반되는 의
문명화과정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저자가 생각하는 문명화란 무엇인가? 또, 이러한 문명화는 어떠한 인간간의 관계에서 성립되었는가? 에 대한 정리가 책을 읽어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후 문명화과정은 어떤 식으로 전개되었는가에 대하여 시대 순으로 살펴보기로 하
문명화과정’을 통해서 사회학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인물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저자는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죽음’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죽음에 대한 인식을 생각해보고, 이와 함께 죽어가는 과정에서 ‘노화’와 ‘성’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며, 나아가 ‘문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