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자서전 ≪시와 진실≫ 등이 있다.
1749년 8월 28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에서 태어났다. 교육에 열정적인 아버지 덕분에 어려서부터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불어, 이탈리어 등 다양한 언어를 배웠고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학과 성경 등을 읽으며 자랐다. 라
고전주의
- 고대 그리스, 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됨
- 프랑스 희곡에서 발달(17C)되어 유럽 전역으로 확산(18C)됨
- 절대보편적 美의 관념에 입각함
- 엄격한 규칙에 따라 예술성을 추구함
7) 낭만주의
- 18세기 중엽 부르주아지의 발흥
- 고대 그리스 로마가 아닌 자국의 과거로부터 새로운 문
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그것을 낳게 한 정신적 힘을 따르는 것이다. 결국 고전과 신고전주의 공통점은 양식을 표출시킨 힘에 있는 것이지 그 표면적 예술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2. 낭만주의 (romanticism)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무렵까지
, ‘천재성’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술어로 인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낭만적’이라는 말은 처음부터 예술비평용어로 쓰였던 것이 아니다. 이 말이 문예비평용어로 전용된 것은 1797년 프리드리히 슐레겔이 고전주의에 대한 대립어로 낭만주의를 사용하면서부터였다.
(중략)
낭만주의』, 생각의 나무, 2004.
낭만주의란 넓게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총 칭하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 난 주관적·개성적·공상적·상징적·신비적·초자연적 특성을 보이는 문학예술을 가리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