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작가소개
오노레드발자크는 19세기 전반 프랑스의 소설가로 사실주의의 선구자이다. 나폴레옹 숭배자였다. 작중인물의 재등장 수법을 썼다. 종합적 제목《인간희극》아래, 대표작은《외제니 그랑데》,《절대의 탐구》,《고리오 영감》,《골짜기의 백합》,《농민》등이다.
사실주의소설
발자크는 6만 프랑 여의 부채를 지게 되었다. 그는 평생 동안 그 빚을 갚기 위해 소설을 써야 했다. 그러나 그 덕분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가진 위력을 깨달을 수 있었고, 그 쓰라린 경험은 그로 하여금 금전에 관한 강박적인 집착을 작품 속에서 그려내게 하는 동기가 되었다. 고리오 영감에서 나오
발자크는 태어나자마자 남의 손에서 자랐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발자크는 평생 어머니에게 반감을 품었으며 『골짜기의 백합』 같은 작품에서는 그 불만을 여실히 드러냈다. 그는 여덟 살 때부터 오라토리오 회의 기숙학교를 다녔는데, 6년 동안 거의 한 번도 집에 가지 못했고 그 사이 어머니는 겨우
문예사조적인 개념으로만 한정시켜 말할 때, 사실주의는 특별히 프랑스의 발자크나 스탕달, 영국의 조지 엘리어트 등의 소설과 관련하여 19세기 전반에 걸쳐 일어난 문학 운동을 지칭한다.
흔히 낭만주의와 상반되는 사조로서의 사실주의는 이전의 문학 양식들이 이상화된 현실, 즉 우리가 바라는
<인간희극>Le Comedic Humaine
96편의 작품을 엮은 발자크의 소설 전집
한 소설의 등장인물의 다른 소설에서 재등장
→ <인물의 재등장>기법 : 통일된 하나의 소우주 형성
<인간희극>의 인물들을 통해 당시 사회의 인간의 전형을 그려내고자 함.
“19세기야 말로 <인간희극에 나오는 등장인물 중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