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보다는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추구했습니다. 또한, 서민과의 교류를 통해 현실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삶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그들은 문학과 예술에 대한 열정이 삶의 중추였으며, 이를 통해 미학적인 가치와 인간적인 이해를 깊이 있게 탐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연과 조화
Ⅰ. 문학생산
기록문학은 읽는 사람을 염두에 두지 않고 창작될 수 있다. 문자로 기록되는 자체로 작품이 완결성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서정적인 문학 갈래인 시가는 이러한 경향성이 더 짙다. 따라서 우리들 가운데에는 작품들을 창작 완성하고서도 독자와 만나지 않은 상태에서 제 혼자 간직하
삶에 대한 모순을 부정하고 자연이나 과거의 삶을 지향하여 세계와 조화하려는 특징이 보인다.
그는 이러한 서정 소설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시적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와 개성적인 서술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로써 단편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나간 이효석 문학의 위
조화를, 제의 속에 가녀린 희생양을 보아버렸던 것이다. 기존의 질서 전부를 위악적인 것으로 규정할 만큼 반항 정신이 강했던 박경리의 관심은 자연 문학적인 것으로 돌려진다. 기존의 권위주의적 형식으로 자신의 운명을 담론화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험난한 운명의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어떤 것이
문학, 녹색문학, 환경문학 등의 이름으로 전개되는데 이들은 공통적으로 파괴된 현실의 고발과 자연과 인간의 조화와 공생이라는 대안적 세계의 제시를 통해 생태의식의 확산을 꾀하고 있다. 그러나 각각의 용어들은 문학적 형상화의 과정에서 조금씩 입장의 차이를 보인다. ‘환경’이 인간의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