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신소설’, 또는 ‘개화기 소설’, ‘애국 계몽기 소설’, ‘근대 전환기 소설’이라고 한다. 문학사적으로는 1906년 이인직(李人稙)이 만세보(萬歲報)에 ‘혈(血)의 누(漏)’를 발표한 이래, 1917년 이광수의 ‘무정(無情)’이 나오기 이전의 약 10년 동안창작된 일련의 소설 작품들을 지칭한다.
문학사적 의의를 집중적으로 조명한 후, 양자의 비교를 통해 종합적인 논의를 이끌어 나가려고 한다.
Ⅱ. 삼국유사의 편찬 배경과 문학사적 의의
1. 삼국유사의 편찬 배경
(1) 편찬 배경
① 고려 의종(재위:1146-1170)대의 무인 정변
② 고려 조계종으로 대표되는 선종의 새로운 발전
③ 여진, 거란,
문학사적 의의로는 신소설의 효시, 고전소설에서 근대소설로 발전하는 길을 열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행적은 당대의 친일, 친미 지식인들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어 일본어로 말하고 일본인의 정신을 따르자고 주장했던 것은 이인직의 문학사에 있어 치욕으로 남는다. 이 장에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Ⅰ. 이태준의 문학사적 시각
이태준은 경향문학이 퇴조하던 30년대에 <구인회>를 결성하여 주목할만한 활동을 보여준 작가다. <구인회>는 <카프>에 대항했던 순수 문학단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모더니즘 운동의 진지로도 평가받고 있다. 이태준은 구인회의 실질적인 좌장으로 활약하면서 정지용과 더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