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때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소설을 ‘신소설’, 또는 ‘개화기 소설’, ‘애국 계몽기 소설’, ‘근대 전환기 소설’이라고 한다. 문학사적으로는 1906년 이인직(李人稙)이 만세보(萬歲報)에 ‘혈(血)의 누(漏)’를 발표한 이래, 1917년 이광수의 ‘무정(無情)’이 나오기 이전의 약 10년 동
사적 구분을 하면서 그러나 광범위한 뜻에서는 그것과 서로 들어맞게 되는 조치를 취하여 한다고 하였다.
그중에 신문학사(그들의 구분법에 의한 구분)를 제외하고 고전문학사 만을 살펴보면, 고전문학사는 개화기 이전의 전체적인 고대문학사의 과정을 포함한 것이다. 먼저 크게 여조이전의 문학과
문학이 낭만적인 예술관의 실천으로 이어졌다면 신경향파에서 KAFP로 이어지는 좌파 문학 운동은 ‘민족’이라는 추상적 단일성 대신 ‘계급’이라는 구체적인 이분법 기초로 하여 전개된 의식적인 계급문학이었다는 점에서 이전의 문학사에서 볼 수 없었던 좌파 문학의 고유의 특징이다. 이러한 계급
문학적인 면보다는 역사적인 기록물로서 더 많은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다행이도 최근에 들어서는 이 두 장르를 문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게 해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제물에서는 고전문학사적으로 설화의 한 형태이자 고소설의 원형이 된 전(傳)문학 傳은 한 인물의 생애와 업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