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은 무엇이든지 담을 수 있는 용기라고도 볼 수 있으니 무엇을 그 속에 담든 그것은 오로지 필자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맞길 수밖에 없다. 그래서 수필은 담은 내용과 그것을 요리하는 필자에 의해서 그 취향이 여러 가지로 변화되는 것이다. 수필은 또한 자기 고백의 문학으로 여기서 고백적 형식
1, 수필장르의 특징
수필은 그냥 붓 가는 대로 쓴 글이 아니다. 그것은 쓰는 사람 입장에서, 서술의 측면에서는 나의 입장에서, 내가 읽은 것. 보고 들은 것을 문학적으로 나열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문학에, 아니 소설에 가까워진다. 그것은 철학의 세계관과 소설의 구체성 사이에 존재하는 장르다. 수
수필이 되는 것도 아니다. 수필은 형식이 없고 구별 없는 글쓰기로 보이지만 수필에도 나름의 형식과 적합한 언어 표현은 있다.
현재까지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수필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필은 심미적,철학적 가치의 문학이다. 수필은 아름다운 언어의 맛과 운치를 살리는 맵시 있
Ⅱ. 주제 : 인간관계
- 떠남과 보냄의 모습
1. 아사코
아사코 이야기를 쓴 글은 「인연」 한 편 분이다. 나는 이 글에서 그녀와 세 번 만난다. 세 번 떠난다는 뜻이다. 우선 첫 번째의 만남과 떠남에서 아사코는 성심여학원의 소학생.
인상은 어리고 귀여운 스위트피 같고, 떠남의 있어서의 두 사람의
수필에 등장하는 이 네 여성들은 어떤 의미에서든 나에게 소중한 사람들이지만 그러나 하나하나 모두 나를 떠난다. 하지만 나는 그들을 완전하게 보내지 않는다. 즉 어디인가에 그들을 붙잡아두는 것이다. 우선 엄마부터 살펴보면 그것은 엄마가 남편을 여윈 과부로서 상실의 아픈 경험을 겪었고,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