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까지 직접 파헤쳐야 한다는 부담이 컸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작가에 대한 조사에서부터 시작해서 소설 『상사화 꽃 다 지고』의 전문을 실어서 작품속의 방언의 뜻을 해석하고 제목이면서 글 속에 상징적으로 나타나는 상사화 꽃의 역할과 문학속의 방언의 의의까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방언은 같은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동질성을 느끼게 하고 서로 결속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므로 방언은 우리가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를 알기 위해 반드시 꼼꼼하게 살피고 알아야 할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Ⅱ. 사투리(방언) 연구 동향
방송
장치로 보인다. 마치, 송강이 왕권으로부터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여성주의의 「사미인곡」을 쓴 것처럼 말이다.
또한, 주체성의 현실적 인식이 구체화되어 나타나는데, 그것은 자신의 실천에 의해서만 확보되는 고귀한 가치임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천의 논리는 시집의 전 작품을
방언에는 성조(tone)는 있는데 음장은 없다. 성조는 경상도 사투리의 가장 큰 특징이다. 그리고 이는 TV 드라마에서 극중인물이 경상도 사투리를 구사하는 것을 보고, 경상도 현지인들이 "왜 말을 저렇게 하는거지?"라는 반응을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하다.
가 → 가라! / 그 아이 말이니?
가가 → 그 아
속에서 언제나 방언이 우리와 함께 해 왔다. 그래서 방언은 모두에게 고향과 같으며 모두가 가진 일반적 정서의 토양을 이룬다. 비단 방언을 사용하여 문학적 형상화에 성공한 작품들을 떠올리지 않는다 해도 타지를 여행하면서 듣게 되는 고향 말씨의 정겨움을 생각하면 그 절실함의 정도를 알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