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김현승 시인의 삶에서 그의 종교인 기독교를 빼놓고는 말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록 그가 잠시 신을 버리고 고독을 갈구 하였다 하지만 그가 추구한 절대적인 고독 마저도 그의 신앙을 더욱 굳히기위한 하나의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김현승의 시를 기
주제의식을 어떻게 수용․변용하면서 후대소설에 영향을 끼쳤는가. 이와 같은 고찰이 선행되어야 ‘구운몽’ 창작의 소설사적 의미가 드러날 것이다. 2. ‘구운몽’의 소재적 원천 사실 ‘구운몽’이 차용한 소재의 하나 하나를 꼼꼼하게 살핌으로써 창작적 원천을 비교 문학적 측면에서 살핀 기왕
주제의식에 따라 오륜가류, 농부가류, 권학가류, 치산가류, 계녀가류의 다섯 가지 하위 장르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교훈가사의 표현 방식에 따라 형상화 표현과 주제적 표현으로 나누어 형상화적 표현방식이 사용된 <우부가>와 주제적 표현방식이 사용된 <치산가>를 중심으
문학적으로 발현된 것으로 볼 수도 있을 듯하다.
If I may have it, when it's dead 중 3연
(...)
Think of it Lover! I and Thee For Death was That―
Permitted―face to face to be― And this―is Thee―
After a Life―a Death―We'll say― (...)
위 시는 살아서 이루지 못한 연인과의 사랑을 죽음 후에라도 이루고 싶다는 간절한 염원
의식을 가지고 전후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혼란기의 모습을 시대적 아픔과 가난, 가치관의 혼란 등 여러 가지 주제로 형상화시켰다.
대표작 : <밀주>, <불모지>, <산불> 등
2) 극단 ‘산하’ 활동 시기
1963년 차범석은 극단 ‘산하’를 창단했다. 극단 ‘산하’의 창단 목표는 ‘연극의 전문화와 연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