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범석은 당시 기성 작가들과는 다른 작가 의식을 가지고 전후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혼란기의 모습을 시대적 아픔과 가난, 가치관의 혼란 등 여러 가지 주제로 형상화시켰다.
대표작 : <밀주>, <불모지>, <산불> 등
2) 극단 ‘산하’ 활동 시기
1963년 차범석은 극단 ‘산하’를 창단했다. 극단 ‘산하
현대적인 근대 중형 극장 드라마센터의 개장, 동인제 극단들의 등장
1.희곡계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짐
2.신진작가의 대부분이 유치진의 영향권 내에서 성장
3.6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희곡에 실험이 시도됨
1980년대에는 극작가군이 형성되지 않음
희곡은 다른 문학 장르보다 외적 환경에 민감
1. 머리말
제의적 기원에서 비롯한 연극 양식과 20세기 과학 문명의 산물인 영화 양식은 상호 의존적이면서도 적대적인 관계를 지속해 왔다. 1895년 12월 28일 파리의 카푸친느(Capucines) 거리의 그랜드 카페 印度홀에서 뤼미에르(Lumi re) 형제가 최초로 활동 사진을 공식 상연함으로써 세계 영화사가 시작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