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발탄>뿐만 아니라 교과서에 실린 <학마을 사람들>로도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범선을 흔히 전후문학세대 작가 혹은 50년대 작가라 부른다. 이것은 단순히 이범선이 50년대에 작품을 발표한 것이라기보다 그의 작품들에 6&25의 전쟁체험과 새로운 문학방법론을 공동기반으로 하여, 과거의 전전파(戰前派
문학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학마을 사람들> 에 수록된 작품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는 있지만 작가의식이나 작품의 특질을 구체적으로 해석하기에는 부족하다. 천이두는 <오발탄> 과 <갈매기>를 분석하면서 두 가자의 작품이 서로 다른 경향을 띠고 있음을 연구했다.
<오발탄>은 치열한
Ⅰ. 서 론
문학은 그 시대적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문학을 통하여 사람들의 희로애락과 경제적 상황, 사회상황을 간접적으로 알수 있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문학은 그 시대의 산물이라고볼 수 있다. 호메로스의 서사시나 그리스의 희곡을 넓은 의미에서 문학으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현대에서 통용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