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1.2 연구 대상과 방법
먼저 대학생들이 언제 어디서 야구잠바를 착용하는가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교, 대학가, 지하철에서 이를 관찰하였다. 그리고 관찰만으로는 이에 관한 조사에 한계가 있어 야구잠바를 직접 착용하는 학생들에게 이를 구입하게 된 이유와
한국의 오락영화를 심각하게 접근한다는 것이 도대체 걸맞은 태도인지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실제로 인간과 우주에 관한 진지한 메시지를 영상에 담은 예술영화가 우리 곁을 떠난 지 이미 오래 되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리고 문화산업과 위대한 예술은 서로 공존할 수 없는 것인가
문화유산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수세기 동안 동양과 서양문화의 중간을 위치한 중앙아시아는 다양한 문화를 서로 교류했고 이러한 문화 교류의 바탕엔 이슬람교라는 종교가 뿌리깊게 박혀있다. 중동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이슬람문화를 아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실지로 한국의 경우 1970년
문화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적어도 이들을 포용해야 함을 옹호
하는 입장이다.
우리 문화가 우수하다는 자부심이 다른 문화를 무시하는 것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주
의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와 함께 문화인류학에서 강조되는 개념이
다. 1971년 캐나다 이민정책에 공식
대학생들과 일반국민들에게 신선한 활력과 새로운 문제의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대학의 지식공동체가 정치적․국가적 차원에서 보다 건설적으로 참여하는 계기도 제공할 것이다.
즉, 이제 대학들은 근대적 지식 패러다임에서 ‘저급하고 비과학적이고 불합리하며 비체계적인 지식’으로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