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소수의 특권적 이익을 포장하는 이데올로기적 개념이거나 아니면 다수의 자의적 판단과 횡포를 정당화하는 도구다. ‘우리 국민’ 문화 속에서 기만당한 다수는 소수에 저항할 수 있는 문화적 기반을 박탈당하거나 혹은 다수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소수의 권리와 존엄성을 짓밟아버리게 된다.
문화적 동화)와 수용자
사람들의 삶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새로운 생활과 문화에 적응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이민자, 유학생, 정치 망명자의 경우, 기존의 사회와 완전히 다른 타국의 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 생활양식, 규범 및 가치관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생각, 감정, 행동 등을 가지고 협상에서 부딪치기 때문에 국제협상에서는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처럼 문화적 변수가 협상에서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명확하게 구분하고 인식되기가 어렵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인식하게 되었다. 이후 동아시아 지역의 FTA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추세를 보였고 이는 동아시아 지역에 도미노 현상을 일으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간의 문화적, 경제적 교류가 점차 활발해질수록, 이 국가들 사이의 정치적, 군사적 긴장도 점차 강해지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이
인식은 하나의 문화의 소산이고 하나의 문화공동체를 이어가는 사회 속에서의 공동체의 인식이나 문화로 인식되고 있는 지루와 조루에 대한 인식을 통하여 우리사회 나아가 사회 공동체적인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지루와 조루에 대한 사고가 일상적으로 갖는 인식의 스펙트럼 속에서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