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한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정치,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설명하고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계승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예술, 주민의 가치관 및 생활영역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영향력을 미쳤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북한의 통치이념북한은 혁명과 건설의 추진과정에서 ‘수령ㆍ당ㆍ인민’을 사회발전의 주체로 보고, 이를
체제의 구조적인 특성은 문예활동에서의 3위1체 체제와 강력한 심의제도를 만들어냈고, 정치와 경제의 측면에서 일정한 기능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특성을 지니게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해 보겠다.
이념으로 자리 잡는다.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의 원칙을 내세워 김일성의 주체사상의 위대성을 선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주체사상에 근거하여, 이를 문예의 창작 방면에까지 확대시킨 것이 바로 주체의 문예이론이다. 주체의 문예이론은 문학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