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은 많은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셰익스피어는 《한여름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의 이야기를 여러 곳의 이야기를 따와 작성한 것이 엿보인다. 오우버런은 그린(Greene)의 《제임스 4세》에서, 요정은 민속에서, 티셔스 이야기는 노드(North)가 번역한 《플루타아크》와 초서의 《기사의 이
작품 자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그러한 부분에 대해 살펴본 후 조금 더 본격적인 작품분석으로 들어가 작품 속 배경과 인물에 대해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겠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작품 속에서의 변화가 가지는 의미와 함께 그것이 시대적인 꿈과 어떻게 연결이
밤, 죽음, 폐허, 무덤, 섬뜩함, 꿈, 잠재의식 등이었으며 주인공은 우울증이나 권태에 질려 제 정신을 빼앗긴 이기주의자이거나 아니면 격렬한 사회 반항자적 인물이었다. 그러한 등장인물은 지극히 개인주의적 또는 개성주의적 태도를 보이며, 때로는 신비주의자로서 감정은 이성보다, 이성은 실재보
《한여름밤의 꿈》의 저자 셰익스피어는 영국이 낳은 국민시인이며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손꼽힌다.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에 씌어진 그의 희곡은 작은 레퍼토리 극단에서 공연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토록 자주 작품이 공연되는 작가는 없다. 동료 극작가 벤 존슨은 셰익
꿈같은 것을 뜻하는 말로 쓰였다.
발생 원인
① 질풍노도운동
이성과 조화를 중시하는 신고전주의가 17~18세기의 지배적 사조가 되자, 18세기말에 이르
러 신고전주의 전통에 반발한 괴테와 쉴러의 ‘질풍노도운동’(Sturm und Drang)으로 낭만주
의는 본격화되었다.
‘질풍노도운동’은 이성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