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에서 활동하는 S.E.S와 보아의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끄는 여건을 마련했다. 하윤금, 김영덕(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커뮤니케이션 북스
기존의 국내 연예메니지먼트 산업에 관한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며 대부분 개별적인 현
음악 카테고리에 2011년 ‘K-POP'이 추가되기도 했다.
한류의 성공은 진행중이다. 아시아권에서는 이미 성공했지만 영미권은 아직 성공이라고 말하기에는 성과가 미흡하다. 이제 돌격대장 싸이를 시작으로 유럽과 미국으로 진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제 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문화는 어떠한가?
활동이라는 의견을 내었으며 팬덤에 참여하는 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심리를 좀 더 알아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위의 토론들을 토대로 이번 청소년 인터뷰 과제의 연구 목적을 팬덤 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팬덤 활동에 참여 심리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주제로 하였다.
, 미디어 상품, 화장품 등을 쉽게 접촉할 수 있었는데 이는 한국과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여 “한류”를 일으키는 데 크게 일조했다. 하지만 그 뒤의 어두운 면을 들여다보게 되면 한류로 포장된 상품에 크게 실망하여 한국 전체의 이미지를 안 좋게 보게 되는 양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일본관광객 수 15만 명 증가
o 문화콘텐츠
- 배용준 및 아이돌가수 화보 : 약 500억원 ( NHK방송, DVD, 서적판매 350억 원 )
- 음반 및 미디어콘첸츠 효과 : 약 250억원 ( 위성과 방송, 온라인쇼핑 500억 원 )
- 드라마 및 영상부분 수출 : 약 2,500억원 ( 광고 2,000 억원 )
o 음식, 제약 등
- 소주, 막걸리 수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