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을 사용하여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을 디지털포맷으로 가공, 처리하여 정보통신망, 디지털방송망, 디지털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활용하는 정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에 활용되는 IT기술로 첫째, 시각정보․청각정보 처리기술, 미디어변환기술 등 제작기술과
미디어란 도구에 대한 고찰은 그리 중요치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미디어는 메시지다’란 명제를 던진 미디어 이론가마샬 맥루한의 주장은 우리가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맥루한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기술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했던 학자이다. 그는 인간 커뮤니케이
사용한다. 그런데 깡통인 컴퓨터에 바이러스란 단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한다. 바이러스 그것은 생명체에 침투해 질서를 무력화하는 것이다. 컴퓨터에 바이러스란 단어를 사용한다함은 컴퓨터를 생명체로 보는 관점이 자리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과 미디어기술은 상호작용하면서 재생산과정을 반
1.3. 시나리오
1955년~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노령화와 은퇴로, 한국 사회는 2018년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2026년에는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는 전체 인구 중 3분의 1에 달하는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우선 전체 인구 중 큰
미디어 콘텐츠 생산자들은 구독자 수에 따라 수익을 얻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콘텐츠를 광고를 통해 제공하는 광고 수익...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들이 관심있게 듣게 되는 방식입니다. 좋은 스토리텔링 전문가가 있다면 좋겠지만 내부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용자들은 다양한 기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