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구인성
구인성_기억의 초상 portrait of memory1_cutting&mark in corrugated cardboard_150×150cm_2010
물질의 특성을 살피고 거듭된 표현방식을 찾아내어 가는 과정은 한지와 먹을 다루던 작가에게 있어 크게 다르지 않다. 재료적 표현방식에서 골판지 작업은(corrugated cardboard) 내부를 둘러싼 표면적 해체의 의미
보드리야르는 역사적으로 재현과 현실의 관계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 정리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어느 시기에나 재현 과정으로서의 시뮬라시옹, 다시 말해 모사과정은 있었지만, 그 의의는 시대에 따라 달랐다.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은 눈에 보이는 현실을 그대로 재현한다는 데 있었으며 따라서 ‘시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속에서 아폴리네르(G. Apollinaire)는 순수를 추구하는 가운데 예술가는 “예술을 인간화하며”, “인간을 신적이게 만든다.고 말한다.
Ⅱ. 미학과 취미
은유적 의미에서의 『취미』라는 용어를 제일 먼저 사용한 그라시안이후로, 미학에서 취미라는 말은 결코 빼놓
하이퍼리얼리즘의 계보는 아메리칸 신페이팅파에서 부터 시작된 미국적 사실주의 전통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 공허하고 정서적으로 마비된듯한 모습에서 베트남전에 대한 미국인들의 전쟁혐오증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슈퍼리얼리즘(superrealism), 포토리즘, 스튜디오 리얼리즘, 샤프 포커스 리얼
1895-1915 : 아루누보(art nouvear)
예술의 모든 영역이 더 이상 상인들의 영역이 될 수 없으며 예술가의 영역이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새로 정립된 미학은 미술공예운동으로부터 아르누보에 이게 되었다.
1890년경부터 20세기 초까지 '신예술'이라는 의미로 전통양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는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