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 등의 요보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적 접근이 이루어져 왔을 뿐 그 외의 여성들은 국민연금, 생활보호, 모자복지법 등 사회복지 제도 내에서 연령과 개인이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남성 가구주의 피부양자로 규정되어져 왔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여성복지정책은 부녀
Ⅰ. 서론
한국의 민주화운동은 야당, 지식인, 종교세력, 노동세력, 학생세력을 망라할 수 있으나 그 주력군은 항상 학생들이었다. 광주도 그 예외는 아니었다. 광주는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발상지였고 4·19의거 3대 의거지의 하나였으며 6·3 한일회담 반대와 반유신투쟁의 줄기찬 학생운동의 맥을 이어
차별금지법 제정 운동
‘차별금지법’의 쟁점은 ‘성적 지향을 이유로 차별을 금지한다.’ 는 문구를 근거로 한 동성애 옹호이다. 구체적으로 이 법안은 ‘성별, 장애, 병력, 나이, 출신국가, 출신민족, 신체조건, 종교,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범죄전력, 성적 지향, 학력 등을 이유로 한 모든 영역에
(2) 권리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존엄한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권과 권리가 보장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평등이 발견될 수 있는 유교사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유교에서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己所不欲 勿施於人’을 중시했는데, 이는 ‘
헌법수정안이 상 ·하 양원을 통과함으로써 1920년 21세 이상의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참정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아시아 ·아프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에 사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국가의 독립과 민주주의의 도입과정에서 투쟁 없이 참정권을 얻게 되었다.
㉤ 한국